뉴스&이슈

패혈증 치료, 자석으로 원인균 떼어낸다

UNIST 연구팀, 혈액속 염증 일으키는 물질 제거하는 적혈구 초상자성 나노입자 기술 개발로 패혈증 치료 새로운길 열어…

△ 적혈구 초상자성 나노입자 치료 구조 [사진 ⓒunist.ac.kr]



에디터 메디마스터
자료제공: 유니스트

⚕️Medical Note

*초상자성 나노입자*는 외부 자기장이 있을 때만 자성을 띠고, 자기장이 제거되면 자성을 잃는 나노미터 크기의 입자를 의미한다. 이 특성은 자기장에 의해 쉽게 조작될 수 있으면서도, 자기장이 제거되면 자성이 사라져 응집되지 않고 분산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다. 초상자성 나노입자는 생물학적 및 의학적 응용, 특히 체외 혈액 정화, 약물 전달, 자기 공명 영상(MRI) 대비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된다. 이러한 입자들은 외부 자기장을 사용해 목표 부위로 정확히 이동시키거나, 병원체나 염증 물질을 포획해 제거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medisense

Recent Posts

난소암 유방암 가족력 있다면 BRCA 유전자 검사!

유방암 난소암 가족력? 유전자 검사로 대비하세요. 분당차여성병원이 난소암 및 유방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 BRCA(브라카) 유전자…

3일 ago

원푸드 다이어트 단식, 이것 모르면 헛방!

원푸드 다이어트 체중 관리하는 법 - 균형 잡힌 식사와 수면이 핵심 무분별한 '원푸드 다이어트' 가…

4일 ago

항암제 내성 전이암, 치료 실마리 찾았다

항암제 내성 전이암 치료에 혁신적 전환점 — 연세대·세브란스 연구팀, 국제 학술지 발표 항암제 내성 전이암…

7일 ago

아이들 생선 섭취, 뇌 발달 넘어서 사회성도 키운다

유년기 아이들 생선 섭취, 이타적 행동과 협력심에 긍정적 영향 — 오메가-3·요오드, 아동 친사회성에도 긍정적 작용…

1주 ago

AI 신약개발, 새로운 시대 열다

대웅제약·고대 안암병원, 정밀의료 협력으로 신약개발 혁신 대웅제약(대표 박성수·이창재)은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연구부(연구부원장 박범진)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신약…

1주 ago

독감 바이러스, 교실에서 바로 감지한다

교실 속 떠도는 독감 바이러스, 실시간 포착 기술 개발 국내 연구진이 학교 교실이나 병원 등…

1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