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식품의약국 (FDA)가 지방간염(NASH)환자 치료제 레즈디프라 약물을 승인했다.
레즈디프라(Rezdiffra, resmetirom)라는 이 약은 비 알코올성 지방간염 (NASH) 진행과 함께 나타나는 중등도 이상의 간 섬유화를 가진 성인 환자 치료를 위해 승인되었다.
승인 심사는 54개월 동안 진행된 대규모 임상 연구의 중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이루어졌으며, 실제 환자의 장기적인 건강 개선 여부는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확인될 예정이다.
기존에는 지방간염과 간 섬유화가 있는 환자들의 간 손상을 직접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약물이 없었다.
레즈디프라는 갑상선 호르몬 수용체를 부분적으로 활성화시켜 간 지방 축적을 줄여 NASH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레즈디프라는 설사, 메스꺼움과 같은 부작용도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 후 복용해야 하며, 앞으로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장기적인 효과와 안전성을 검증을 앞두고 있다.
에디터 메디마스터 [일러스트 ©메디센스]
유년기 아이들 생선 섭취, 이타적 행동과 협력심에 긍정적 영향 — 오메가-3·요오드, 아동 친사회성에도 긍정적 작용…
대웅제약·고대 안암병원, 정밀의료 협력으로 신약개발 혁신 대웅제약(대표 박성수·이창재)은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연구부(연구부원장 박범진)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신약…